
서울시내 한 대형마트 전경. 연합뉴스.
8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 유통채널 정률 판매수수료율(명목)은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하락했다. 정률 판매수수료율은 매장 입점·납품 업체가 상품판매액 중 일부를 유통업체에 지불하겠다고 계약한 일종의 '매장 이용료율'이다.
대형마트vs온라인, 수수료율 추세는?
반면 온라인쇼핑몰의 수수료율은 같은 기간 13.1%에서 13.6%로, TV홈쇼핑은 33.7%에서 33.9%로 올랐다. 온라인몰에선 위메프가 2.6%포인트, TV홈쇼핑에선 홈앤쇼핑이 3.9%포인트로 가장 많이 상승했다. 유통채널이 점차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하면서, 대형마트·백화점 등 전통 유통 채널 내 입점 경쟁이 느슨해지고 있다는 의미다.

대형 유통채널 입점업체의 판매수수료율(정률), 얼마나 올랐나. 그래픽=신재민 기자 shin.jaemin@joongang.co.kr
"전통 유통업체, 비용 전가 관행 개선"
중소·중견 입점업체의 수수료 부담도 낮아졌다. 이들 업체의 실질수수료율은 0.4~2.3%포인트 하락했다. 이로 인해 삼성·LG전자 등 대기업 납품업체와의 수수료율 격차도 전체적으로 개선됐다.
"온라인쇼핑, 불공정 거래 감독 강화"
로켓배송 등 서비스 혁신과 온라인 배송 시장 확장에 따른 편익을 누리고 있는 쿠팡의 지난해 실질수수료율은 10.1%포인트 오른 18.3%를 기록했다.

대형 유통채널 입점업체, 추가 비용 유형은. 그래픽=신재민 기자 shin.jaemin@joongang.co.kr
세종=김도년 기자 kim.donyun@joongang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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